연경테크

오염수 분리

오염수 분리장치의 필요성

과거에는 점오염원이 주 오염원이였다면 현재는 비점오염원이 전체 오염의 70%이상이라고 합니다. 이중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은 도심지에서 발생되는 비점오염원으로 강우 초기에 집중 발생되며 오염도는 하수농도의 수십에서 수백배에 이른다고 발표한 자료가 있습니다. 강우량 100, 오염량 100으로 가정하면 전체 강우량 중 강우초기 10%에서 오염량 60%이상이 유출된다고 합니다. 이 자료로 유추하면 초기 강우량 10%만 분리하면 전체 오염총량 60%이상을 줄일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초기오염수 분리장치가 유출되는 오염총량을 줄여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분리장치와 계측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수질오염원 유출은 강우 초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예를 들면 도심지 호수에 유입되는 빗물 중 오염이 심한 초기우수를 분리하여 유입을 막으면 유입되는 오염 총량이 줄어 수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수처리장의 경우 초기 오염수는 유입되도록 하고 이후 빗물을 차단하면 빗물 유입으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없애거나 완화시킬 수 있다.

어느 정도 분리해야 가장 오염 예방에 좋은지는 자료가 있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하여는 현재의 오염원 유출 자료를 계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해야만 오염원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설물 개선에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환경을 가꾸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4차 산업 기술을 이용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으로 저희 연경 테크에서는 오염원 분리 및 계측시스템을 활용하여 방향을 제시하고 환경오염 예방에 기여할 것이다.

오염수 분리로 환경오염 개선

강우 시에는 도로 등에 쌓여 있는 오염물질이 빗물과 함께 유출되는데 초기우수 10%가 오염 총량의 60% 이상을 차지하여 이 부분만 분리하여 처리하는 것만으로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도심지 호수에 유입되는 초기우수는 하수도로 배제시키고 나머지만 유입되면 오염 총량을 줄일 수 있는 이치와 같으며 쓰레기 분리수거와 같이 처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오염수 분리 및 계측시스템의 필요성

· 강우 초기에 집중되는 오염원을 분리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

· 초기우수의 오염원 유출량에 대한 정보 필요

· 지점별로 초기 오염수의 발생량과 농도가 다르다

· 계측자료가 있어야 문제 파악과 효율적 관리에 도움

· 측정 자료 분석으로 시설물 개선방안 제시 가능

오염수 분리 및 계측시스템의 특징

· 4차 산업 기술을 이용한 계측 및 관리 시스템

· 무동력 자동분리 및 계측자료 축적

· 부력과 사이펀을 응용한 장치에 계측시스템 적용

· 유출 관경으로 초기 오염수 분리량 설정

· 장치 내 유입되는 이물질은 사이펀을 통하여 외부로 배출

· 비가 그쳐 계획 분리량 이하로 유입되면 자동 원상 복귀

· 비점오염원 처리 시설물과 연계 가능

초기오염수 분리 방법

  • 1. 평상시 하수분리

    내부에 유출구 중 1번 유출구를 통하여 하수관로 배출
  • 2. 초기강우시 오염수 분리

    관로 용량까지는 내부의 1번 유출구를 통하여 배출되며 관로 용량의 2배 이하까지는 1,2번 유출구를 통하여 동시 배출
  • 3. 초기이후 빗물배출

    부력구의 상승으로 차단판이 내려와 1번 유출구는 막히고 2번 유출구를 통하여 외부로 배출되며 이물질도 함께 외부로 배출
  • 4. 비가 그친 후 유입량이 줄면 원상 복귀

    비가 그치고 유입량이 계획 용량보다 작으면 부력구의 하강으로 1번 유출구 개방되며 원상 복귀

초기우수 분리장치의 작동원리는 부력과 사이펀 원리를 응용한 것으로 부력장치와 사이펀을 동일선상에 위치시키면 배출구는 2개인데 장치내부의 수위에 따라 자동으로 배출구가 바뀌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을 이용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여 초기우수를 분리시키는 것이며 작동의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초기오염수 분리장치